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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 1학기 교육내용 | 실습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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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Topic I: 노자『도덕경』정독 주제 1: 나는 누구인가? |
노자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2 | 주제 2: 인생이라는 놀이 | 노자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3 | 주제 3: 불안과 공포의 근원 | 노자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4 | 주제 4: 내맡겨라-우주와 하나 된다. | 노자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5 | 주제 5: 유기적(organic) 사유 (‘나’ 중심적 소아에서 우주적 존재로) |
노자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6 | 주제 6: 죽음은 왜 축복인가? | 노자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7 | 주제 7: 서양의 눈으로 읽는 노자 (1) 비틀즈와 도가사상: “Imagine”, “Let it be”, “My Sweet Lord” (2)『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와 Nonsense |
상동/동영상 시청 |
8 | Topic II:『장자』읽기 주제 1: 자유의 본질(소요유) |
장자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9 | 주제 2: 무용(無用)한 인간이 되라!(소요유_계속) |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0 | 주제 3: 내 생각은 ‘나’의 생각인가?(제물론) |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1 | 주제 4: 장주가 꿈에 나비가 되다(제물론_계속) |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2 | 주제 5: 양생(Well-being)의 비법(양생주) |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3 | 주제 6: 이 험한 세상을 어떻게 살 것인가?(인간세) |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4 | 주제 7: 삶과 죽음의 본질(응제왕) |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5 | 노장사상 총 정리 / 질의응답, 소견 발표 | 좌담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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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 2학기 교육내용 | 실습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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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Topic I:『중용』읽기 주제 1: 중용은 ‘나’를 어떻게 규정했는가? |
중용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2 | 주제 2: 유교의 진리 개념 | 중용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3 | 주제 3: 감춰진 것이 가장 잘 드러난다. | 중용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4 | 주제 4: 인간은 어디까지 도달할 수 있나? | 중용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5 | 주제 5: 만수(萬水)가 바다로 돌아가다 | 중용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6 | Topic II:『주역 계사전』읽기 주제 1: 음양의 원리를 깨치면 천지조화를 알 수 있다 |
주역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7 | 주제 2: 우주의 신비를 상징으로 드러내다 (하도 & 낙서 설명) |
주역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8 | 주제 3: 주역에서 배우는 지혜 | 주역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9 | 주제 4: 주역 괘 읽기(1) (동양의 창세기: 「중천 건」 괘) |
주역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0 | 주제 5: 주역 괘 읽기(2) (포용과 완성의 미학: 「중지 곤」 괘) |
주역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1 | Topic II:『원각경』읽기 주제 1: 불교 기본 개념 & 불교의 우주관 |
(대승) 불교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2 | 주제 2: 불교의 무명과 기독교의 원죄 | (대승) 불교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3 | 주제 3: 윤회(karma)와 열반에 관한 진지한 대화 | (대승) 불교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4 | 주제 4: 인간의 본질에 관한 근원적 질문 (불교와 기독교의 대화) |
(대승) 불교 사상 소개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5 | 중용/주역/불교사상 총 정리 질의응답, 소견 발표 |
좌담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