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개요 : 1. 서양 무용의 기원과 변천 과정을 살펴 현대까지의 무용사를 개관하며 서양 무용사에 대한 기초적 학문지식과 소양을 갖춘다.
2. 서양 무용의 역사를 예술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무용작품을 비평하며 무용예술에 대한 비평적 안목을 높이고, 서로의 의식을 나눈다.
교육목표 : 서양 무용의 역사적 흐름과 특성을 파악하며 서양 무용사에 대한 지식과 이론을 학습하고, 그림과 영상을 통해 무용 역사의 현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한다. 이를 통해 세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무용인으로서의 자질을 계발할 수 있다.
주차 | 수업주제 | 세부수업내용 |
1주 | 오리엔테이션 초기 무용의 역사 | -무용의 역사적 개관 |
2주 | 고대무용의 정착 | 고대 무용의 정착 배경 고대 무용의 유형 |
3주 | 중세의 무용 | 중세 시대 무용의 가치에 대한 변화 기독교가 무용에 미친 영향 |
4주 | 르네상스의 무용 | 르네상스의 발생 배경과 문화‘예술적 특징 르네상스 무용의 발전 과정 |
5주 | 궁정 발레 | 발레의 탄생 배경 극장 무용 형태의 발전 과정 |
6주 | 직업 무용수 | 오페라 발레의 이념과 음악극 형식의 발레 남성 무용수들의 업적 |
7주 | 낭만주의 발레 | 낭만주의 발레의 탄생 배경 낭만주의 발레의 특성과 움직임의 원리 |
8주 | 중간고사 |
|
9주 | 낭만주의 발레 | 낭만 발레시대의 역사적 인물과 대표적 작품 |
10주 | 고전주의 발레 | 마리우스 프티파 |
11주 | 현대무용의 이념 | 현대무용의 혁신적 움직임 현대무용의 특성과 필라테스 |
12주 | 작품 감상 및 비평 | 낭만주의 발레 작품 감상 및 비평 |
13주 | 현대무용 시대의 인물 | 이사도라 던컨 마사 그레이엄 |
14주 | 현대무용 시대의 인물 | 호세 리몽 로이 풀러 루돌프 본 라반의 움직임 |
15주 | 기말고사 |
|
*상기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