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down
- 미술품 감정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입문과정)
- 본 강의는 입문(스텝) 과정 1~3, 심화(전문가) 과정 1~3, 최고위(감정가) 과정으로 총 7개 과정으로 기획하고 있음.
① 독보적 :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는 국내 최고의 미술품감정회사로 미술품감정평가 분야에서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음. 미술품 감정평가는 오직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에서만 교육 가능한 분야로 국내 최고의 현직 전문가가 축척해 온 감정 노하우를 직접 전수하고자 함.
② 시의성 : 미술품 감정평가와 관련이 있는 아트테크 및 아트 비지니스 분야를 소개하고 창조적인 사업 아이템 발굴
③ 성장 가능성 : 미술품 감정 평가 분야는 블루오션으로 아직까지는 미개척 분야로 볼 수 있으나, 관련 교육기관 및 관련 강의를 시행하는 곳이 없음.
이 과정은 입문 과정이며, 실제 현장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추후 심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개설함.
- 예비 미술품 감정가 자격으로 연계할 수 있는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 수료증 별도 제공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 | 교육내용 | 교재범위 및 실습내용 |
---|---|---|
1 | INTRO : 미술품 감정과 평가의 이해 |
감정 전반 이명선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 실장 |
2 | 예술 분야 활동과 비즈니스 영역 : 나에게 맞는 전문영역을 찾아보자 |
분야 직군 소개 정준모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 대표 (전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 |
3 | 고서화의 진위 감정 방법론과 실제 사례 : 조선시대 고서화를 중심으로 |
진위감정 이원복 (전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실장 / 전 경기도박물관장) |
4 | 미술 시장 입문 : 미술시장의 구조와 특성 :미술 투자 실전 준비 Ⅰ |
시가감정 이호숙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 대표 |
5 | 레지스트라 실무 : 작품 다루는 방법 A to Z |
상태감정 김상균 누보레스토레이션/누보스토리지 대표 |
6 | 미술시장에 존재하는 위작에 대하여 : 프로비넌스, 진위를 추적하다 |
진위감정 정준모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 대표 (전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 |
7 | 디지털 자산의 현재와 미래 : NFT와 메타버스 |
New Trend 손원경 토이키노 대표 |
8 | HOUSE SALE: 세상의 모든 수집품 : 감정의 대상이 되는 모든 것 |
시가감정 박혜경 에이트이스티튜트 대표 |
9 | 미술품 분쟁사례 : 천경자 위작 사건을 중심으로 |
진위감정 김기리 전 (사)한국화랑협회 사무국장 |
10 | 약탈과 환수, 일제강점기의 컬렉션 |
시가감정 윤철규 한국미술정보개발원 대표 (전 서울옥션 대표) |
11 | 세대교체로 떠오르는 새로운 수집 아이템 :장난감과 피규어의 가치평가 |
New Trend 손원경 토이키노 대표 |
12 | 고서화의 진위 감정 : 한국 회화 감정의 역사와 실제 |
진위감정 홍선표 전 이화여자대학교 미술사학과 교수 |
13 | 미술 작품의 색상, 재료와 기법을 통한 진위 및 시가 감정 : 근현대 미술작품을 중심으로 |
상태감정 김상균 누보레스토레이션/누보스토리지 대표 |
14 | 투자대상으로서의 미술품 : 미술시장 분석 : 미술 투자 실전 준비 Ⅱ |
미술투자 이호숙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 대표 |
15 | 가격 평가 기준 및 가격 평가 방법 실무 : 가격의 적절성 및 논리적 근거 찾기 결과보고 |
시가감정 이명선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 실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