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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품 감정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입문과정)
- 본 강의는 입문(스텝) 과정 1~3, 심화(전문가) 과정 1~3, 최고위(감정가) 과정으로 총 7개 과정으로 기획하고 있음.
① 독보적 :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는 국내 최고의 미술품감정회사로 미술품감정평가 분야에서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음. 미술품 감정평가는 오직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에서만 교육 가능한 분야로 국내 최고의 현직 전문가가 축척해 온 감정 노하우를 직접 전수하고자 함.
② 시의성 : 미술품 감정평가와 관련이 있는 아트테크 및 아트 비지니스 분야를 소개하고 창조적인 사업 아이템 발굴
③ 성장 가능성 : 미술품 감정 평가 분야는 블루오션으로 아직까지는 미개척 분야로 볼 수 있으나, 관련 교육기관 및 관련 강의를 시행하는 곳이 없음.
이 과정은 입문 과정이며, 실제 현장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추후 심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개설함.
- 예비 미술품 감정가 자격으로 연계할 수 있는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 수료증 별도 제공
주 | 교육내용 | 담당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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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감정평가의 이해>>미술품 감정의 역사와 용어 설명 | 이명선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 실장) |
2 | HOUSE SALE : 세상의 모든 수집품 : >>감정의 대상이 되는 모든 것 |
박혜경 (에이트인스티튜트 대표) |
3 | 예술 분야 활동과 비즈니스 영역 >>나에게 맞는 전문영역을 찾아보자 |
정준모 (전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 대표) |
4 | 고서화의 진위 감정 방법론과 실제 사례 >>조선시대 고서화를 중심으로 |
이원복 (전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실장/전 경기도박물관장) |
5 | 미술품의 운송과 설치 |
조주현 (아트핸들러) |
6 | 도자 감정의 방법론 >>고려청자의 이해 |
운용이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 교수) |
7 | 미술시장에 존재하는 위작에 대하여 : >>프로비넌스, 진위를 추적하다 |
정준모 (전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 대표) |
8 | 레지스트라 실무 : >>작품 다루는 방법 A to Z |
김상균 (누보레스토레이션/누보스토리지 대표) |
9 | 디지털 자산의 현재와 미래 : >>NFT와 메타버스 |
손원경 (토이키노 대표) |
10 | 미술품 진위 분쟁 사례 : >>천경자 위작 사건을 중심으로 |
김기리 (전 (사)한국화랑협회 사무국장) |
11 | 국제아트페어와 블루칩 화가 >>아트바젤에서 키아프까지 |
김복기 (아트인컬처 대표, 경기대학교 교수) |
12 | 도자 시장의 이해 >>도자기 시장 가치 및 전망 |
윤철규 (한국미술정보개발원 대표/전 서울옥션 대표) |
13 | 세대교체로 떠오르는 새로운 수집 아이템 : >>장난감과 피규어의 가치평가 |
손원경 (토이키노 대표) |
14 | 고서화의 진위 감정 : >>한국 회화 감정의 역사와 실체 |
홍선표 (전 이화여자대학교 미술사학과 교수) |
15 | 가격 평가 기준 및 가격 평가 방법 실무 : >>가격의 적절성 및 논리적 근거 찾기 결과보고 |
이호숙 (한국미술품감정연구센터 대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