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down
어린이(초등학생) 글쓰기 교육에 관심이 있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글쓰기 지도를 하고 싶은 분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글쓰기 지도 방법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또한 지금 교육 현장에 있지만 읽기·쓰기 지식과 교수방법에 한계를 느끼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과정입니다. 글쓰기는 책 읽기와 함께 이루어지는 것으로 어렸을 때부터 책을 읽고 깊이 생각해 보는 경험은 어린이에게 평생의 자산이 됩니다. 창의적인 읽기, 쓰기 능력은 AI시대에 어린이들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능력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글쓰기 지도사 과정은 분석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기르는 책 읽기, 쓰기 교육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의 독해 능력 및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나아가 교감하고 의사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을 세상에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습니다.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 | 1학기 교육내용 |
---|---|
1 | 강의 소개, 마음 열기, 강의 소개, 마음 열기, 어린이 글쓰기 지도의 이해 |
2 | 생각을 키우는 질문법, 지문 활용 방법 익히기, 지문 활용 방법 익히기 |
3 | 활동지 만드는 눈 키우기, 수업 사례 분석하기 |
4 | 초등 교과서 분석 및 글쓰기 지도 |
5 | 활동이 살아 있는 활동지 - 1,2학년 동화를 중심으로 활동지 짜기 |
6 | 동화의 이해와 분석 - 3,4학년 동화를 중심으로 활동지 짜기 |
7 | 동화 분석 확장하기 - 5,6학년 텍스트 다루며 활동지 짜기 |
8 | 근거를 구체화하는 논리적 글쓰기 지도법 |
9 | 논리적 글쓰기의 실제 – 한 편의 논리적인 글 완성하기 |
10 | 토론 모형 및 토론 과정의 이해 |
11 | 토론의 실제, 토론 수업 사례 분석하기 |
12 | 글쓰기 지도사 시험 준비를 위한 문제 검토 |
13 | 관점을 키우는 글쓰기 / 1,2학년 모둠 발표 |
14 | NIE 활용 글쓰기 / 3,4학년 모둠 발표 |
15 | 기사를 활용한 토론과 논리적인 글쓰기 / 5,6학년 모둠 발표 2학기 수업 마무리 |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 | 2학기 교육내용 |
---|---|
1 | 강의 소개, 마음 열기, 강의 소개, 마음 열기, 읽기의 이해 및 활동 사례 맛보기 |
2 |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는 낱말 공부 |
3 | 정확한 문장의 이해,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는 문장 공부 |
4 | 글의 요약과 내용 이해 지도법- 동화에 적용시켜 보기 |
5 | 동화 다시 읽기 - 전래 동화와 패러디 동화 |
6 | 혼동하기 쉬운 띄어쓰기, 원고지 사용법 |
7 | 어린이 글의 이해 – 갈래별 글쓰기 사례 연구 |
8 | ‘나’가 살아 있는 논리적 글쓰기와 사례 연구 |
9 | 활동지의 이해(1) - 활동지의 구성, 문학/비문학 |
10 | 활동지의 이해(2) - 주제별로 구성해 보기 |
11 | 토론과 글쓰기를 위해 생각 끌어내는 방법 |
12 | 토의, 토론의 기초 – 토의, 토론의 이해 |
13 | 융합 NIE의 이해와 활용 / 1,2학년 모둠 발표 |
14 | 독서 신문 만들기 / 3,4학년 모둠 발표 |
15 | 음악, 미술 활용 글쓰기 / 5,6학년 모둠 발표 2학기 수업 마무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