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브랜드 마케팅 개론: 브랜드와 마케팅의 관계를 조명해보고 21C마케팅 환경의 트렌드와 특징을 분석해봄으로써 브랜드 관리의 시대적 핵심을 이해하도록 한다.
2. 법적 측면의 브랜드 관리 및 상표검색: 다양한 실제 판결 사례들을 통해 날로 심각해지는 상표 분쟁에 대해 올바르게 대처하고 법적 측면에서 기업의 중요한 무형자산인 브랜드를 어떻게 관리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핵심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3. 시장리드를 위한 강력한 브랜드 구축: 마켓 현장에서 강력한 브랜드 설계를 위한 실질적인 방법과 대안은 무엇인가?브랜드 이론에 충실한 브랜드가 실제로 성공할 수 있는가?새로운 시장과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브랜드의 실질적인 힘의 구조를 파악한다.
4. 21세기 파워브랜딩을 위한 Media-Neutral 전략: 21C오늘의 시장 환경은 기술의 발달과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로 인해 한 두가지로 정립되기가 어렵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브랜드를 힘있게 만들기 위한 전략은 기존의 전형적인 전략 방식과 다를 수 밖에 없다. 본 수업은 그 새로운 전략 중 매체 중립적 전략에 대해서 실제 사례를 통해서 배우고자 한다.
5. 인터넷을 통한 브랜드마케팅: 인터넷으로 인하여 혁명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마케팅 환경과 경제, 마케팅, 광고의 기본이 되는 미디어를 이해하고 그 미디어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파악함으로써 가장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기반을 마련한다.
6. 파워브랜딩을 위한 전략적 네이밍 및 발상실습: 브랜드 마케팅 관점에서 최소의 마케팅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전략적인 브랜드 네임을 개발하는 과정 및 접근 방법을 배우고 실습해보고자 한다.
7. 브랜드 매니지먼트 전략: 브랜드 컨셉 및 아이덴티티 전략, 브랜드 확장전략 등 다양한 브랜드 전략을 이해하고 각 전략별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실전에서의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8. 커뮤니티를 활용한 브랜드 관리: 커뮤니티의 진화에 대해 연구하고 다양한 인터넷 커뮤니티, 브랜드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강력한 브랜드 Relationship 구축 방법에 대해 수업하고자 한다.
9. 브랜드 전략 기획: 브랜드의 기본 철학 및 중장기적인 비전들을 담은 Platform과 브랜드 기본구성요소를 체계적으로 정립한 Architecture, 현 브랜드의 상황을 진단하여 문제점을 극복하고 재활성화를 위한 브랜드 Revitalization 등을 연구하여 브랜드의 총체적인 전략 기획서 작성에 대해 수업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