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down
주 | 수업주제 | 세부 수업내용 |
---|---|---|
1 | 오리엔테이션
심리상담이란 |
- 주별 주요 내용들과 수업 진행방향 안내 - 상담의 기초 개념 |
2 | 상담의 전개 과정 | - 상담의 초기, 중기, 종결단계 |
3 | 마음과 뇌 | - 신경계의 구성 - 뇌의 원리 |
4 | 정신분석적 상담 1 | - 프로이트 정신분석
- 방어기제
- 나의 방어기제 탐색 |
5 | 정신분석적 상담 2 | - 꿈의 해석
- 상담사례 분석 |
6 | 인본주의적 상담 | -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 상담의 기본가정 |
7 | 인지행동적 상담 | - 앨리스의 인지정서행동(REBT) - 비합리적 신념 - 나의 비합리적 신념 탐색과 인지오류 |
8 | 현실치료적 상담 | - 글래서의 현실치료 - 선택과 책임 - WDEP 과정 |
9 | 게슈탈트 상담 1 | - 펄스의 게슈탈트 - 게슈탈트 개념 - 게슈탈트 경험의 순환 |
10 | 게슈탈트 상담 2 | - 미해결 과제 - 신경증 층 |
11 | 교류분석 상담 1 | - 번의 교류분석 - TA 기본모델 - 스트로크와 인생각본 |
12 | 교류분석 상담 2 | - 교류의 유형 - 심리게임 흐름 - 나의 이고그램 탐색 |
13 | 이상심리 1 | - 정신장애 여부 판단 기준 |
14 | 이상심리 2 | - 심리장애 유형 |
15 | 마무리 | 전 과정 총 정리 |
주 | 수업주제 | 세부 수업내용 |
---|---|---|
1 | 오리엔테이션
인간의 발달이란 | - 주별 주요 내용들과 수업 진행방향 안내
- 발달의 개념 |
2 | 발달심리학 1 | - 프로이트의 성격발달 |
3 | 발달심리학 2 | - 에릭슨의 전생애 발달 |
4 | 발달심리학 3 | - 피아제의 도식
- 비고츠키의 내적언어 |
5 | 발달심리학 | - 볼비의 애착형성 - 나의 애착유형 탐색 |
6 | 학습심리학 | - 고전적·조작적 조건형성 - 왓슨의 행동주의 |
7 | 학습심리학 |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 |
8 | 상담의 관계적 접근 1 | - 보웬의 다세대 가족상담 1
- 원가족으로부터의 분화와 융합 |
9 | 상담의 관계적 접근 2 | - 보웬의 다세대 가족상담 2
- 나의 자아분화 수준 탐색 - 사례 분석 |
10 | 상담의 관계적 접근 3 |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상담
- 의사소통 유형 - 나의 의사소통 유형 탐색 - 사례 분석 |
11 | 상담의 관계적 접근 4 | -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상담
- 가족의 하위체계들 |
12 | 상담의 관계적 접근 5 | - 김인수의 해결중심 가족상담
- 문제해결에 유용한 질문들 |
13 | 심리검사의 기초 1 | - 객관적 심리검사 |
14 | 심리검사의 기초 2 | - 투사적 심리검사 |
15 | 마무리 | 전 과정 총 정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