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down
주 | 수업주제 | 세부 수업내용 |
---|---|---|
1 | 오리엔테이션& 강의개요 및 목표 |
아동의 연령별 뇌발달과 미술활동의관계 /뇌구조와 기능
미술활동이 아동의 인지,정서,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
2 | 감각발달과 미술 1 | 감각발달과 뇌의 반응 시각 촉각중심 감각자극활용 미술활동 |
3 | 감각발달과 미술 2 | 비시각감각 (청각,후각, 평형감각등) 자극과 뇌의연결 |
4 | 창의력과 미술 |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미술활동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미술활동의 원리 |
5 | 협력과 소셜스킬을 키우는 미술활동 |
또래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미술활동 협동 미술활동을 촉진하는 미술활동 기획법 |
6 | 정서발달과 미술 | 감정표현과 조절을 돕는 미술활동 |
7 | 운동발달과 미술 | 대근육.소근육 발달과 뇌 연결 미술 근력발달을 돕는 미술 |
8 | 기억력과 인지 능력 향상을위한 미술 |
해마와기억저장. 스토리텔링, 반복과 패턴을 통한 인지 자극 |
9 | 언어. 상징발달과 미술 |
미술을 통한 언어영역 뇌발달과 상징화의 두뇌자극 |
10 | 사회성. 공감능력발달위한 협동미술 |
전두엽. 거울뉴런. 사회성발달이해 |
11 | 미술활동의 실제설계 –통합적용 | 아동의 발달단계에맞는 수업기획 (주제,재료구성,활동진행법) |
12 | 수업기획 및 실습발표 | 자격검정 수업평가 및 피드백 강의전체정리 및 향후 적용 방향 안내 Q&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