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
강의개요
본 과정은 외국인 학습자에게 말하기와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표
1. 한국어 말하기 및 쓰기의 특징 및 원리에 대해 이해
2. 말하기교육과 쓰기교육에 필요한 교육 내용 구성 및 교육 방법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형식주의, 인지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이해
3. 말하기 및 쓰기 수업에 중심이 되는 과제 및 활동 구성의 원리와 진행 방법, 평가 방법 및 피드백 등에 대한 이론 이해
4. 이를 수업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직접 말하기 및 쓰기 교안을 작성하여 수업 진행
5. 말하기/쓰기 평가 원리 및 방법 이해
-
강의방식
이론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주차별 교육내용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 |
교육내용 |
1 |
오리엔테이션, 표현 교육론의 이해 |
2 |
말하기 교육론 |
3 |
말하기 교육의 내용 |
4 |
말하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
5 |
말하기 수업의 실제, 말하기 과제 분석 및 교안 작성 |
6 |
말하기 평가 |
7 |
한국어 말하기 수업 실습 |
8 |
중간고사 |
9 |
쓰기 교육론 |
10 |
쓰기 교육의 내용 |
11 |
쓰기 오류와 피드백, 쓰기 전략 |
12 |
쓰기 수업의 실제, 쓰기 과제 분석 및 교안 작성 |
13 |
쓰기 평가 |
14 |
한국어 쓰기 수업 실습 |
15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