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
강의개요
본 과정은 외국인 학습자에게 듣기와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표
1. 한국어 이해 교육(듣기·읽기 교육)의 원리와 교육 내용 학습
2. 이해 기술의 특성과 듣기·읽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학습
3.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이해 교육, 이해 처리의 모형(상향식, 하향식, 상호작용적) 학습
4.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 학습
5. 듣기와 읽기의 개념 및 범위, 활동의 유형과 과제 분석 방법 학습
6. 읽기 전략과 읽기 능력 평가 방안에 대한 토론
7. 듣기와 읽기 교육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정보획득과 다양한 상황에서의 바른 언어활동 학습
-
강의방식
이론 강의, 질의응답, 토론
-
주차별 교육내용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 |
교육내용 |
1 |
오리엔테이션, 이해 교육론 |
2 |
듣기 교육론 |
3 |
듣기 전략 |
4 |
듣기 교육의 방법 |
5 |
듣기 교육의 실제(교재/교안 분석 및 교안 작성) |
6 |
한국어 듣기 평가 |
7 |
한국어 듣기 수업 실습 |
8 |
중간고사 |
9 |
읽기 교육론 |
10 |
읽기 전략 |
11 |
읽기의 유형, 읽기 교육의 방법 |
12 |
읽기 교육의 실제(교재/교안 분석 및 교안 작성) |
13 |
한국어 읽기 평가 |
14 |
한국어 읽기 수업 실습 |
15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