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원의 글쓰기지도사 과정을 이수한 후 심화 과정을 원하시는 분들, 현장에서 실제로 독서/글쓰기 지도를 하고 있으나 한계를 느끼시는 분들, 동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앞으로 어린이 글쓰기 지도를 하고 싶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전 중심의 어린이 글쓰기 지도 방법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교육목표
교안과 활동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 스스로 느끼는 부족함이나 한계를 넘어서는 완성도 높은 활동지를 자유자재로 만들어 자신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강의방식
모둠 활동이 기본이 되며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습 위주의 수업입니다. 학년별 동화를 선정하여 동화 분석을 기본으로 하되 표현 활동, 갈래별 글쓰기, 토론 및 논리적 글쓰기 실습이 포함된 학년별 활동지를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교수자는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좋은 활동지를 선별하는 눈, 활동지 만드는 실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특이사항
글쓰기지도사 과정을 수료하신 분들이 수료 후 연속적으로 실전 수업을 들으며 현장에 투입되어 일할 수 있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수의 활동지를 분석, 평가하고 완성함으로써 과정 수료생들뿐만 아니라 현장 수업에서 부족함을 느끼시는 분들, 앞으로 수업을 하실 분께도 실제적 도움이 됩니다.
교재 및 교수자료
자체 제작 교재 및 각 차시에 맞는 다양한 동화들
주차별 교육내용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
교육내용
1
질문법의 이해 – 활동지에 적용하기
2
활동지의 이해 – 동화 분석, 주제 찾기, 구성 방법 이해하기
3
활동지의 적용 – 활동지 수업 경험하기
4
활동지 사례 분석 – 활동지를 평가하고 완성도 높은 활동지로 재구성하기
5
학년별 활동지 만들기(1) - 1학년 활동지 (자기 표현과 다양한 활동)
6
학년별 활동지 만들기(2) - 2학년 활동지 (갈래별 글쓰기의 적용)
7
학년별 활동지 만들기(3) - 3학년 활동지 (문학/비문학의 특성을 살린 활동지)
8
학년별 활동지 만들기(4) - 4학년 활동지Ⅰ (사고력을 기르는 토론)
9
학년별 활동지 만들기(5) - 4학년 활동지Ⅱ (자료 분석 및 글쓰기)
10
학년별 활동지 만들기(6) - 5학년 활동지Ⅰ(토론 모형을 적용한 토론 실습)
11
학년별 활동지 만들기(7) - 5학년 활동지Ⅱ (논리적 글쓰기 실습)
12
학년별 활동지 만들기(8) - 6학년 활동지Ⅰ (찬반 토론과 글쓰기)
13
학년별 활동지 만들기(9) - 6학년 활동지Ⅱ (논리적 글쓰기 활동지)
14
개별 활동지 발표 및 수업 경험 나누기
15
개별 활동지 발표 및 수업 마무리
강사
송영정
책임강사
연세대학교 사회학 석사학위
現 세종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 외래교수
한철연 논술교육 교사
파르테논 창의력교실 강사
LC교육연구소 주임강사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독서문화지도사회 어머니 글쓰기 과정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