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down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 | 1학기 교육내용 | 세부수업내용 |
---|---|---|
1 | 오리엔테이션 심리상담이란 |
- 주별 주요 내용들과 수업 진행방향 안내 - 상담의 기초 개념 |
2 | 상담의 전개 과정 |
- 상담의 초기, 중기, 종결단계 |
3 | 마음과 뇌 |
- 신경계의 구성 - 뇌의 원리 |
4 | 정신분석적 상담 1 |
- 프로이트 정신분석 - 방어기제 - 나의 방어기제 탐색 |
5 | 정신분석적 상담 2 |
- 꿈의 해석 - 상담사례 분석 |
6 | 인본주의적 상담 |
-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 상담의 기본가정 |
7 | 인지행동적 상담 |
- 앨리스의 인지정서행동(REBT) - 비합리적 신념 - 나의 비합리적 신념 탐색과 인지오류 |
8 | 현실치료적 상담 |
- 글래서의 현실치료 - 선택과 책임 - WDEP 과정 |
9 | 게슈탈트 상담 1 |
- 펄스의 게슈탈트 - 게슈탈트 개념 - 게슈탈트 경험의 순환 |
10 | 게슈탈트 상담 2 |
- 미해결 과제 - 신경증 층 |
11 | 교류분석 상담 1 |
- 번의 교류분석 - TA 기본모델 - 스트로크와 인생각본 |
12 | 교류분석 상담 2 |
- 교류의 유형 - 심리게임 흐름 - 나의 이고그램 탐색 |
13 | 이상심리 1 |
- 정신장애 여부 판단 기준 |
14 | 이상심리 2 |
- 심리장애 유형 |
15 | 마무리 |
전 과정 총 정리 |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 | 2학기 교육내용 | 세부수업내용 |
---|---|---|
1 | 오리엔테이션 인간의 발달이란 |
- 주별 주요 내용들과 수업 진행방향 안내 - 발달의 개념 |
2 | 발달심리학 1 |
- 프로이트의 성격발달 |
3 | 발달심리학 2 |
- 에릭슨의 전생애 발달 |
4 | 발달심리학 3 |
- 피아제의 도식 - 비고츠키의 내적언어 |
5 | 발달심리학 4 |
- 볼비의 애착형성 - 나의 애착유형 탐색 |
6 | 학습심리학 |
- 고전적·조작적 조건형성 - 왓슨의 행동주의 |
7 | 학습심리학 |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 |
8 | 상담의 관계적 접근 1 |
- 보웬의 다세대 가족상담 1 - 원가족으로부터의 분화와 융합 |
9 | 상담의 관계적 접근 2 |
- 보웬의 다세대 가족상담 2 - 나의 자아분화 수준 탐색
- 사례 분석 |
10 | 상담의 관계적 접근 3 |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상담 - 의사소통 유형 - 나의 의사소통 유형 탐색 - 사례 분석 |
11 | 상담의 관계적 접근 4 |
-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상담 - 가족의 하위체계들 |
12 | 상담의 관계적 접근 5 |
- 김인수의 해결중심 가족상담 - 문제해결에 유용한 질문들 |
13 | 심리검사의 기초 1 |
- 객관적 심리검사 |
14 | 심리검사의 기초 2 |
- 투사적 심리검사 |
15 | 마무리 |
전 과정 총 정리 |